...아아 떡밥은 안무는게 제 주의인데 몸 상태가 안좋은데 이런걸 봤더니만(...)
------------------------------------------------------------------------------------------------
현재 한국에서 하는 코믹행사에서 코스프레에 대한 등록제를 시행한다고 해서 난리판이 벌어졌습니다.
뭐 개인적으로 국내 ACA시절부터 동인판에 들락날락했고,
코믹행사가 빌딩숲에서 이뤄진 초창기(1-4회정도까지였나)도 경험했던 나름 올드세대중 하나죠.
...50회 당시까지는 뻔질나게 다녔지만 점점 가기 싫은 꼴을 자주 본지라 발길을 끊은지 좀 되는군요.
(그 후로도 지인들은 꾸준히 가는 사람들이 있어서 말로는 전해들은 에피소드도 많지만 그건 일단 줄이고 -_-;;;)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것중 돈을 받는게 잘못된거다! 라는건 논의의 논제가 될수가 없으니 패스.
(상업적인 행사에서 돈받는거 가지고 뭐라는건 개소리다)
문제가 되는것중 그나마 현재 시끄러운것이 바로 '범위'의 문제.
(즉 '외부에서 하는거 단속하겠다' 라는것의 문제)
간단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보통 행사 당일엔 코믹은 학여울의 경우 전관 대여, AT센터의 경우 1층 전체 그리고 3층을 대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계약한 공간의 전체만 사용하고 그 외엔 못하게 하면 되는거죠.
즉, 학여울의 경우 전관 + 주차장, AT센터의 경우도 1,3층에서만 코스프레를 허용하면 될 문제입니다.
그 외 지역에 대해서는 경찰에 공문을 때려서라도 단속하게 하면 되는겁니다.
'공문발송해서 못하게 했다. 그리고 행사장 내부는 우리가 관리했다.'
'그러니까 우리는 할만큼 했다'
이것만 확실히 하면 적어도 코믹행사 자체가 주변, 혹은 세텍에 대해서 면피는 확실히 할수 있다.
현재 왜 이걸 안하는것인가?
간단하다. 한국의 정서상, 그리고 업계에 관련된 입장에서 굳이 난처한 입장이 될 요소가 많았기때문이다.
(보나마나 코믹이 우리 짭새한테 찔러서 연행됐었다. 이런 소리 나올게 뻔하고 그럼 또 난리필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그것을 감내하면서 하기엔 임계점을 넘어선것으로 보인다.
(당장에 동창중 양재 AT센터 바로 건너에 사는 친구가 있다.
그 친구녀석 말로는 반상회에서 서명운동을 벌여서 세텍에 항의하는게 어떻냐는 소리도 나왔었다고 한다.)
어떤의미로 간단한 문제이지 않습니까?
코믹이 행사를 하면서 책임질 영역은 간단합니다.
자기네가 계약맺은 공간만 자기네가 책임지면 되는 문제인겁다.
외부에 대한 규제에 관한것도 굳이 사법적인 문제가 되기 전에 자체적으로 관리하겠다는것뿐이죠.
(당장에 귀가하라고 말하고 다니는것도 못한다고 하는건가? 그정도는 당연히 할수 있는 권한의 범주다)
말로 해서 안된다면? 그땐 경찰 고고싱 하면 될 문제입니다.
굳이 경찰이 관련된 문제까지 발전 안시키고 자체적으로 해결보겠다는걸 두고서 '니네가 뭔데!?' 하면
나올수 있는 방법은 경찰에 맡겨버리지 가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경찰 입장에서도 지금까지야 그냥 쉬쉬 넘어갈수 있을지 몰라도,
공문이 날아오고 제대로 여기 밖은 우리랑 관계없음. 법대로 처리하삼.
이러면 일 해야한다.
저렇게 한 다음에 양재천이나 시민의 숲에서 나는 일은 공원 관리소와 경찰 소관이니까.
이런 간단한 방법을 놔두고 적당선에서 자기네가 다 싸잡아 할거다 라고 하는것을 뭐라고 하는건 뭔가요 OTL
----------------------------------------------------------------------------------------------------------
그리고 논란이 되고 있는 '왜 밖에 있는 공원까지 너네가 관리하냐' 라는 답에 대해서 한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저 공지만 봐서 등록하면 밖에서 해도 된다는 문구가 있습니까?
(만약 해도 된다 라고 코믹측에서 밝혔다면 코믹이 병신이지만 적어도 제가 본 공지와 관련글 10여개에서는 못봤습니다)
제정신이 박혀있다면 등록은 하되 세텍이나 AT센터 부지외에서 하는것도 못하게 하는게 정상입니다.
어짜피 시민의 숲같은곳을 통째로 빌리는건 불가능하니까요.
(공공녹지를 대여해주는 법따위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가장 정상적인 사고방식으로 생각하면,
- 코믹에서의 코스프레는 등록후 하도록 한다.
- 코스프레 허가 영역은 코믹에서 한 임차계약서에 있는 범주 안에서 하도록 한다.
- 허가 영역 밖에서 코스프레를 하는 경우에는 경찰이나 공원 관리소등의 소관으로 넘기게 공문으로 책임한도를 밝혀둔다.
- 등록을 한 코스플레이어가 허가영역 밖으로 나가는것을 막는다.
(일본에선 코스프레 허가구역외로 코스를 한채 이동할수 없습니다.)
물론 너무 딱딱하고 비인간적이라 할수도 있지만 다수의 사람과 얽히는 만큼 인간적으로 할수 있는 한도가 있습니다.
(대규모 인원이 몰려오는 행사 진행 한번쯤 해보시면 다들 치를 떨며 동의하실거라 봅니다.)
어느정도의 여유있는 대응도 있어야하겠지만 기본적인 원칙이 확립된 이후에 가능한 상담이지요.
솔직히 이 주제에 대해서 이제서야 반응을 하는 코믹월드의 대응 속도가 더 황당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지를 올리면서 불분명하게 해석될 여지를 주고 있다는것 또한 그렇고말이죠.
(무엇보다 등록제를 하면서 어느 영역까지 코스가 가능한지 표기하지 않은건 에러일뿐입니다)
일단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만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합리적인 의견이라면 얼마든지 받을 생각입니다.
그렇다는...
-----------------------------------------------------------------------------------------
ps . 제목을 저리 써놨지만 상관성에 대해서 한마디도 안썼다는걸 뒤늦게 발견(...어이)
초기 코믹 행사와 코스프레는 그다지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아니 구분할수도 없었죠.
회장 자체가 섬유센터라는 건물의 9.10층이었나를 통쨰로 빌린것뿐인지라 외부공간이 전무했거든요(...)
코스프레가 제대로 활성화된건 역시 여의도 굼벵이로 이전한 다음부터라고 봐야할겁니다.
초기엔 내부에서 하다가 공간이 협소해지면서 점차 바깥으로 나오게 되었고,
그당시엔 매너도 좋았고 무엇보다 외부(주차장정도)에서도 굼벵이 부지 외로 나가는 일은 적었습니다.
(예외라면 지하철 역에서 갈아입고 오는 사람들이 서서히 생겼다 정도일까요)
그러던것이 양재와 학여울로 가면서 난장판이 벌어지기 시작했죠.
그리고 초기와 다르게 어느정도 규모가 잡힌 코믹월드 자체에서 코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었습니다.
(굼벵이 시절 코스하던 사람들은 '밖으로 나온것'이었지 와서 그냥 '밖에서' 하던것이 아니었습니다)
이 경향을 제대로 보여준것이 바로 이번 815에서의 코스 금지였지요.
코스를 금지하고 코스어가 없었지만 실제 동인행사의 입장객이나 판매부수는 그다지 줄지 않았거든요.
이런 사례가 나와버렸으니 코스어가 아무리 생쇼떨고 난리펴도 코믹월드측에서는 상관이 없어졌습니다.
아에 코스를 못하게 해도 별 문제가 없다는게 이미 증명되었으니까요.
(아이러니하게 이런 결정을 하게 한 요인중에는 경쟁(?) 행사인 서플이 코스없이도 잘나가고 있다는것도 한몫할겁니다)
코믹월드 = 코스가 있어야 성립되는 행사 라는 공식이 틀렸다고 밝혀진 이상,
코믹월드가 코스로 인해서 얻는 디메리트를 생각하면 그냥 내쳐버려도 이상할게 없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선에서 코믹월드라는 행사 측면에서 코스라는 요소를 한가지 요소로 보다듬겠다 라는것이죠.
예전이었다면 코믹 = 코스프레 가 비슷한 비중이었다고 하면,
현재는 코믹 >>>>> 코스프레 라는 비중이 되었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덧글
얼음거울 2009/10/13 14:50 # 답글
확실히 뭔가 축제인데 강압적인 자세로 취하는것은 딱딱해 보이지만다른분들에게 피해주는것 생각하면 당연한 조취죠.
Niveus 2009/10/13 14:53 #
문제는 행사 주최뿐 아니라 주변의 주민이 가장 이용을 많이하는,그리고 근처에서 가장 큰 공원이자 이용객이 넘치는 주말에 공원에서 꺵판을 벌이고 있었다는것이죠(...)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마저 눈쌀을 찌푸릴정도인데 이런 방향에 대해서 내성이 없는 사람들 보기엔 미칠 지경일겁니다.
(제 동창의 경우에도 이쪽과는 관련이 전혀 없는지라 주말만 되면 왠 미친X 미친X들이 활개치고 다녀서 미치겠다고;;;)
이미 문제가 발전해서 주변에서의 민원등 불만이 임계점을 넘은듯하니 이런식으로 통제하지 않는다면 학여울과 양재에서도 쫒겨날겁니다.
류기아 2009/10/13 15:50 # 답글
와.....님 글을 보니 뭔가 풀리는 듯한 느낌이....랄까 글 잘쓰시네요. 정리가 잘 되어있다고 할까.......이해하기가 쉽네요.
Niveus 2009/10/13 15:52 #
아뇨 뭐 피곤한데다가 하도 난리피던 일이 드디어 끝난지라,피로감 맥스에서 막 갈겨쓴겁니다.
퇴고는 커녕 글 올리고서야 제목에 쓰려던 상관성얘기는 한마디도 안썼다는걸 깨달을정도 -_-;;;
잘 읽으셨다니 감사할뿐입니다 ^^;;;
매모리 2009/10/13 16:12 # 답글
개념이 없었던 우리들의 잘못입니다..잘 정리되었네요
Niveus 2009/10/13 16:49 #
잘 읽어주셨다니 감사할뿐입니다.사실 너무 길게 써서 읽지 않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까 싶었는데 ^^;;;
현이 2009/10/13 17:26 # 답글
님아 무슨말을 싶은건지 하나도 모르겠삼.결론은 코믹월드의 삽질 & 코스도 삽질 인거삼?
Niveus 2009/10/13 17:30 #
코믹의 삽질은 지금까지 코스 규제를 제대로 안했다 & 공지를 쓰려면 오해의 여지가 적게 써야함.코스어들의 삽질은 이미 너무 많아서 얘기할 것도 없음.
개념없이 놀던것들이 정상적인 것을 요구하는것에 대해서 깝치는게 어이없다 라는 얘기임.
현이 2009/10/13 17:38 #
크극...무개념에 대해서는 그렇겠지만
개념인에 대해서는 어쩔거삼?
영양가없는 코믹따위 어찌되던 알바아니지만
Niveus 2009/10/13 17:51 #
실상 서코에서 개념인 비율이 너무 낮은것 또한 사실.양재동에 사는 친구는 몇해전부터 욕을 해대고 있는데 뭘.
개념인은 개념있게 자기네들이 행사 만들어서 하던지 아니면 자정노력을 해야지...
이미 주변 민심은 돌아선지 오래이니 코믹도 강경책으로 나갈수밖에 없을듯.
(이미 유력서클 일부가 서플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이니)
그리고 개념있는 기독교인이 있는것 또한 사실이지만 왜 개독교 소리 들으며 욕먹을까(...)
현이 2009/10/13 18:13 #
잘해보삼 크극!
Niveus 2009/10/13 18:14 #
내가 뭘 하삼 -_-;;;그저 논란중인 논제에 대해서 떡밥을 덥썩 물어버린거지 --a
ㅋㅋ 2009/10/13 21:13 # 삭제
안되니까 정신승리하네 ㅋㅋ 쿨한척하지만 그냥 ㅄ같아
Niveus 2009/10/13 21:17 #
...지인과의 가벼운 대화를 두고 저런 헛소리를 남겨두니 비로그인은 개념없다는 소리를 듣는것임 -_-;;;기본적으로 내가 관여했거나 관계있는곳이라면 모를까 나와는 관계가 없는 코믹월드측의 사내업무에 대해서 내가 왜 관계해야하는것임?
肉脯 2009/10/13 18:01 # 답글
우리나라는 공지를 空지로 보는 사람이 많거든요.
Niveus 2009/10/13 18:15 #
확실히 그런면은 있습니다.그리고 제대로 된 공문을 보낼때의 절반정도의 신경이라도 공지 쓸때 써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쓰는 사람도 대충 쓰고 읽는사람은 더 대충 읽고 결과는 아스트랄(...)
현이 2009/10/13 20:14 # 답글
그런데 경찰이야기는 왜 나오삼무슨 실정법 위반이라도 했삼?
Niveus 2009/10/13 20:21 #
고성방가에 공원에서 외설적인 행위를 하고 주변사람 붙잡고 키스하거나 포홍하고 등등......그러고보면 뉴스에 폭행사건으로도 나왔었군 --a
여러모로 문제덩어리긴 함 -_-;;;
경범죄로 임의동행 가능할 수준은 거뜬히 넘어가지 -_-;;;
현이 2009/10/13 20:55 #
실정법위반이면 그대로 처리하면 될거 아니삼그동안 방치한게 바보아니삼
바보수준이 아니라 똑같은 수준이삼.
그동안 위법행위에 대해 잘 처리해 왔다면 지금 다시 경찰 운운할 필요도 없삼.
Niveus 2009/10/13 21:06 #
하아?!무슨 황당한 소리삼.
경찰 통보 -> 경찰 와봄 -> 문제시되어보여 주최측(코믹월드)에 제제요청 크리였음.
경찰이 경범죄라고 다 잡아가나?
한국 사회가 경찰 부르면 죄다 잡아가는지 아나?
무슨 순진무구한 소리삼 -_-;;;
Niveus 2009/10/13 21:09 #
당장에 이런경우 주최측에서 뭔가 책임소재를 확실히 안해두면 경찰도 주최측으로 책임을 묻게됨.폭력같은경우 강력범죄라 잡아갔고 그래서 뉴스도 탄거지만 나머지 경범죄같은경우 주최측 우선 책임임.
문제는 과연 그 코스어들이 코믹과 관계있었나? 하면 코믹에 입장한적도 없는 사람들이 코믹떄문에 왔는데요 하면서 책임전가만 해왔고.
그 피해는 전적으로 코믹이 보고 있었음.
이번에 하는것도 코믹 나름대로의 쉴드치기임.
뭣보다 민원이 서초구나 서울시에 올라가면 세텍에 시정조치명령 들어가고 그게 안되면 세텍 영업정지크리임(...)
세텍도 그 전에 코믹에 압박 넣은거고.
세상 그렇게 순진하게 볼수 있는게 아님.
ㅋㅋ 2009/10/13 21:15 # 삭제
단독증이냐. 경찰부르면 주최측이 욕먹는다고.누가 싸구려 잉여짓은 다 내놓고 같은 수준이래. 풋.
Niveus 2009/10/13 21:20 #
우리나라의 통념적 이미지로 보면 이런 상황에서 경찰을 부르면 '애들이 철없이 노는걸 가지고 경찰까지 불렀다' 소리 듣는게 보통임.만인이 뭐든지 사정 알아보고 판단할거라 생각하는 비로그인은 도대체 뭔가 -_-;;;
그런식으로 모든 사람이 논리적으로, 이성적으로 사물을 판단할리도 없거니와 역지사지로 주최자 입장에 대해서 알아줄리도 없는것임.
그리고 단독증이 뭐삼 단독증이 풋.
짧게 읽는 증상인가? 무언가의 신조어삼?
현이 2009/10/13 21:29 #
책임전가 당한 코믹이 바보라면 바보삼이쪽은 기본적으로 원칙주의삼
님아랑 핀트가 안맞으니 원...
이런일은 처음부터 강경하게 대처했어야했삼
이제와서 이러는거는 늦었을 뿐더러
적절한 방법도 아니삼
Niveus 2009/10/13 21:35 #
기업경영이라는 입장에서는 소비자(일단 중반까지는 코믹의 소비자였음)층에 대해서 강한입장을 낼수 없고,원칙대로 경찰을 동원하기엔 상대 계층이 사회적 약자(청소년층이라는 드립은 이 사회에서 너무 잘 먹혀들어가는것임)였고,
그 문제 자체가 강제력을 동원해서 하기엔 애매한(한국 경찰의 공통적인 문제임) 경범죄였다는점,
어짜피 등록제는 우리만 하는것도 아닌것을 생각해봐야하는것 아님?
미국도, 일본도, 독일등 유럽도 유명한 행사는 모두 등록제 or 코스플레이 금지임.
더군다나 그런데서는 행사 구역외에서 코스플레이를 한다는것따위 없음.
코믹이 현재 시점에서 가장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코스를 아예 금지합니다.
라는것을 안꺼내고 어느정도 선까지는 쉴드를 쳐주는것은 코믹월드측 자체에서 어느정도 이 계층까지 포용해주겠다는건데,
개인적으로는 합리적인 라인에서 될수 있는 범주를 정해주는것으로 봐서 좋은 방침으로 보이는데?
그리고 막말로 코믹에서 들어오는 민원에 '이건 우리랑 상관없는 애들임' 이라고 해서 경찰이 잡아가고 민원크리 터지고 하는데,
그 잡혀간애들이 '우리 코믹이라 왔다' 병Q를 계속하면 사회적으로 책임은 코믹이 지게됨.
그게 이나라의 사회임. 그리고 그 엄한것들때문에 한 영리기업은 좆망하는거고.
현이 2009/10/13 21:55 #
님아... 순진하게 등록제하면 다들 등록하고 질서가 잡힐거라고 생각하삼?제대로된 코스행사라면 등록제는 당연하지만, 코믹은 아직 제대로된 코스행사가 아니삼...이게 중요한게 아니고,,,
님아가 이쪽 바닥 몰라서 그렇지만,
개인이 주최하는 촬영회도 다 등록제삼
기본적으로 전번 다 까고 하삼
그리고 개인주최로 100여명에 달하는 인원이 모였지만,
별 사고없이 진행되고 있삼.
(한마디로 코믹이 좀 문제삼;;;)
모 서울의 카페 촬영회는 뭐 이미 거의 유료삼...
(사진사경우...)
그리고 이 공지 올라가고 개념있는 레이어들은 개인촬영이나 촬영회로 선회하고있삼...
코믹이 바라는 대로 레이어는 줄지 모르지만,
무개념이 줄어들지는 두고봐야될거삼
Niveus 2009/10/13 22:03 #
지금 통제 안하니 통제하겠다는것임(...)그리고 그 다음에 문제 일어나면 그건 코믹이 세게 나가서 공권력의 힘을 빌리던, 용역을 써서 해산시키건 코믹의 책임이고,
현재 대응 자체는 정상적으로 잘 하고 있는것임.
다른 '등록중인' 행사에선 잘 하고 있는것을 예로 들면 '그래서 코믹이 이제 등록제 하려는것임' 이라고 말해줘야지 뭐라고 하겠삼;;;
등록제 하고 돈 못내겠다 하는 찌질한것들은 말그대로 우리랑 관계없는 사람임 하면 되는것임.
(그 이전에 고작 저돈 못내겠다고 하는것들이라면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난 너무 경영자 입장임?)
제대로 되지 않았기때문에 이제 제대로 하겠다는것이고 이렇게 해서도 안된다면 그때 가서 차후로 개선책을 내놓거나 하면 되는것임.
이게 확정책이 아니라 이런식으로 해보고 상황을 봐서 확정하겠다 인것을 두고 저러면 드립인것임 -_-;
어짜피 님아 말처럼 등록제 한 다음에 개념있는 코스어들 다 빠져도 코믹으로서는 문제없음.
만약 무개념들이 깝치면 쫒아버리면 되는것임. (이미 문제가 될 소비자층인 코믹 입장유저들에게서의 민심은 등돌아간지 오래니 강경대응해도 문제없음)
현이 2009/10/14 02:10 #
다른 촬영회가 특별히 통제를 잘한다기 보다...잉여들이 안온다는게 더 정확할거삼...
(잉여들이 하는 촬영회는 좀 문제지만)
아빌라르 2009/10/13 22:41 # 답글
어차피 코믹쪽에선 코스프레가지고 돈 벌 생각은 애초부터 없었으니... 버려도 문제는 없겠죠.여의도에서 사람 많아지면서 그 파릇파릇하던 잔디가 다 죽은거 생각하면 참... (행사장 자체가 없어져 버렸지만.)
Niveus 2009/10/13 22:47 #
어짜피 돈도 안되는거 서비스로 눈 감아주고 있었는데말이죠.기업 경영의 입장에서 보면 당장 잘라버려야할 부분입니다. (笑)
예전에야 잠재소비자층과 겹치는 면도 있었고, 실제 소비자층의 여론도 나쁘지 않았다지만 이제 안과 밖의 온도차가 너무 심해졌으니까요.
아마 코스 폐지한다고 하면 부스계통의 정통 소비자들은 환호를 올릴것같습니다 ^^;;;
이네스 2009/10/13 22:54 #
여기 환호를 울리는 1人입니다. ㅡㅡb
Niveus 2009/10/13 23:06 #
사실상 너무 무개념하긴 했죠.들어가지마시오 표지는 장식이었을뿐이었습니다(...)
그래도 굼벵이때엔 와서 하지 말라면 얌전히 통제에는 따랐습니다.
(단지 스탭이 안에서 안나왔으니 문제지;;;)
이네스 2009/10/13 22:53 # 답글
사람이 모이는이상 강압적인 규제야 왠만해선 필요한 조취이고. 만약 주위에 피해가 없다면 모르겠지만 심각한 피해가 있는이상 이정도는 당연한거지요.뭐 서플이 그냥으로도 잘나가니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인 코믹쪽에서야뭐. ㅡㅡa
그저 날뛰는 꼬꼬마들의 부모님들이 불쌍하실 따름입니다.
Niveus 2009/10/13 23:07 #
이미 피해신고가 상당히 나오고 있고, 이 소리가 한두해 나온게 아니라는걸 생각하면 너무 늦은 대처이긴 하지요 ^^;;;실제 저런걸로 경찰에서 부모한테 연락오면 부모는 어떤 반응일까요 ---;;;
컴터다운 2009/10/13 22:54 # 답글
제가 귀찮아서 언급 안 한 포인트를 집어주셨군요. '식별표시의 유무로 책임소괄을 구분하는 것' 말입니다. 껄껄
Niveus 2009/10/13 23:08 #
사실 사회적으로 가장 중요한것이 책임소재의 유무죠.괜히 계약서를 쓸때 조심해야하는게 아닙니다.
까딱 잘못하면 다 자기 책임으로 밀어붙일수 있으니까요 ^^;;;
그런면에서 패션으로는 에러라 하더라도 팔찌는 좋은 시도라 봅니다.
(정 너무 튄다 싶으면 촬영시에만 잠시 내려둔다던지의 유보는 할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즈나블대왕 2009/10/14 06:10 # 답글
그렇죠. "법적인 강제성은 없지만 행사 진행을 위해서 지켜야할 규칙"이란 건 뒤집어 말하면 "책임 선을 그어놨으니 이걸 안지키면 우리는 책임지지 않겠다."라는 의미니까요.1. 코믹을 참가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직접 진다.
2. 코믹을 참가하고 규칙에 따라 거기에 발생하는 책임을 코믹이 진다.
두가지 경우로 생각하면 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Niveus 2009/10/14 09:00 #
괜히 어렵게 생각할 문제는 아니었던거죠.지금까지 문제가 됐던것은 어디까지나 책임을 어디서 질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명확히 못한데서 오고 있었으니까요.
앞으로 어찌 처리될지는 모르겠지만 나쁜 방향으로 가는것은 아닐듯합니다.
(최악의 경우에도 뭐 코스 금지! 이걸로 결착내면 된다는 수단까지 이미 제시된지라 -_-;;;)
ㅇㅇ 2009/10/14 11:17 # 삭제 답글
그동안 그들의 업보로 인하여 민심이고 지지고 뭐고 그들만의 리그가 되어버렸으니 지금은 뭐 강경대응해도 시민들은 경찰 ㅅㅂ 라기보다 일 제대로 하네 라고 환호를 외칠테니...경찰이 강경대응하면 오히려 이미지 상승할듯도 싶습니다?
Niveus 2009/10/14 11:44 #
지역에 밀착한 현재 경찰체제에서는 지역주민에게 제대로 어필할 찬스이기도 하지요.전시행정으로 짱이지 않습니까.
공원에서 행패부리고 눈쌀찌푸리게 하던 애새끼들을 정리했습니다.
공공질서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경찰!
...저래봤자 코스어 말고는 욕할사람 별로 없다는것 자체가 슬픈 현실이긴 하지만말이죠 -_-;;;
Saver 2009/10/14 23:54 # 답글
역시 이 떡밥은 안무는게 답인 것 같은데 -- 코엑스에서 할때만 하더라도 구조 자체가 폐쇄적이라 통제하기가 쉬웠는데양재랑 학여울로 넘기면서 그냥 안드로메다로 가는 듯..
코믹측에선 회장 외부에 대해 책임질 필요도 관리할 권한도 없지만 역시 밖의 입장에서 봤을땐 그게 그거라.. 참 난감한 문제긴 합니다.
Niveus 2009/10/15 00:59 #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 심플한 문제인데말이죠.실질적으로 이득도 안되는것들 끌어안고 참 오래도 방관해왔죠 -_-;;;
욕은 욕대로 먹으면서말이죠 -_-;;;